혈관 건강 관리법

혈관은 우리 신체 곳곳에 거미줄처럼 퍼져 있습니다. 이 혈관의 건강 관리가 우리의 삶을 좌지우지 할 수 있을만큼 중요합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혈관 건강을 관리하는 것을 막연하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평소 생활 습관 관리 만으로도 삶은 명확하게 차이가 나타납니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큰 관심을 가지지 못하는 이유는 혈관 건강이 나빠졌을 떄의 증상이 당장 신체에서 보여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혈관은 평소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도 최대 50% 정도가 막혔을 때에서야 몸에서 이상 신호를 보내기 시작합니다.

노년까지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소 혈관 건강 관리 방법을 잘 숙지하여 꾸준히 실천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혈관 건강 관리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정기적으로 혈압을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심장 수축시 혈압(수축기 혈압), 심장 확장시 혈압(확장기 혈압)의 수치를 재서 확인합니다. 수축기 혈압이 120mmHg 이하, 확장기 혈밥이 80mmHg 이하를 정상 범위로 인정합니다.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 고혈압 진단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 중간의 혈압을 보이는 경우 고혈압의 전단계라고 하며 적극적인 혈압 관리가 필요한 시기라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1. 흡연과 과음을 줄여야 합니다.

흡연은 폐암, 만성 폐 질환뿐 아니라 각종 질병과 혈관에 치명적인 질환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흡연은 니코틴이 교감 신경을 자극하면서 혈압을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 중성지방도 함께 높이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과다한 알코올의 섭취는 간 기능을 해칠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하루 알코올 섭취량은 보통 에탄올의 양 기준으로 30ml로 제한하는데 보통 남자는 소주 2잔, 맥주 한병, 위스키 1~2잔을 적절량으로 보며, 여성인 경우 절반 정도의 양이 적당합니다.

  1. 자신만의 스트레스를 줄여야 합니다.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는 모든 만병의 원인으로 작용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생활에서 스트레스를 줄여 나가는 것이 심혈관에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2. 나쁜 식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을 맑게 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습관이 필요합니다. 요즘에는 서구화된 식습관, 지나치게 자극적인 음식에 길들여진 사람들이 많습니다. 설탕과 소금의 섭취만 줄여도 혈관 건강 관리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와 과일, 해조류를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육류 이외에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이나, 알류 등을 섭취하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1. 적절한 지방, 포화지방산, 나쁜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적은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포화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테롤이 상승하게 됩니다.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콜레스테롤은 동물성 지방의 섭취와 관련이 있으며, 가급적 동물성 지방의 섭취는 줄이고, 식용유보다는 천연기름(참기름, 들기름, 올리브유) 등을 사용하기를 권장하며, 튀김이나 부침보다는 무침이나 드레싱으로 요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공식품이나 패스트푸드 보다는 콩단백질을 섭취하면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감소시켜 줍니다.

  1. 충분한 운동과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적당한 운동은 심장의 순환 기능을 좋게 만들어주며, 혈관을 확장시켜 심혈관질환인 고혈압과 동맥경화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해서 하루 30분 정도 주 3~4회 이상 땀이 흐를 정도의 지속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면은 신체회복기능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혈압 상승의 원인이 될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시간 6~8시간 확보를 해주는 것이 낮에 소비되었던 에너지를 보충하고, 정신과 육체의 긴장을 풀어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정상적인 체중관리 및 건강검진을 받거나, 추운 겨울철은 더욱 혈관 건강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혈관 건강 관리법에 대해 마치겠습니다.

@ 참고하기

어깨통증의 정의와 증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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